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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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교육대상 제정의 뜻 교보교육대상은 교육이 곧 ‘참사람 육성’이며, ‘민족의 미래’라는 大山 신용호 선생의 교육이념을 시대적 가치로 확산하고, 세계 최초 교육보험 창안과 교보문고 설립을 통해 교육과 문화수준 향상에 기여한 교보생명의 ‘국민교육진흥’ 창립이념을 실천하고자 제정된 상입니다. 교보교육대상은 참사람육성, 창의인재육성, 평생교육, 미래혁신 4개 부문에서 헌신해 오신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상입니다.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 2023. 11. 27. 오전 10:05

식순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개 식 인사말 선정경과 및 수상자 발표 교보교육대상(공적영상 / 시상 / 수상소감) 참사람육성 부문 창의인재육성 부문 평생교육 부문 미래혁신 부문 폐 식 사회자 최화정 교보교육재단 이사장 김희백 심사위원/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최준영 책고집 대표 김현주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 원장 사회자 사회자 : 박민영 EBS아나운서 일시 : 2023년 11월 30일(목) 오후 4시 장소 : 광화문 교보빌딩 23층 대산홀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3 2023. 11. 27. 오전 10:05

인사말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수상자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수상자분들을 직접 축하하 기 위하여 발걸음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과, 수상자를 선정하는 길고도 어려웠던 모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심사위원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실로 오랜만에 많은 분들을 모시고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 사 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를 가장 크게 체감했던 영역은 다름 아닌 ‘교육’이 아니었을까 생각 합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아이들은 친구들과의 관계가 단절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교실이 문을 닫으며 자녀 돌봄의 부담은 오로지 가정으로 이양되어, 그간 보육의 역할까지 도맡았던 학교의 역할 과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大山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께서는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며 간다’고 말씀하였습니다. 보험업계의 퍼스트 무버로서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던 그와 같이, 모두가 처음 마주한 어려움 속에 서도 이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 누구도 가 본 적 없는 새로운 교육의 길과 방법을 창안하고, 묵묵히 그 참다운 가치를 실천해 오신 분들, 바로 그러한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오늘날까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함께 연대할 수 있었습니 다. 오늘 이 자리는 그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입니다. 교보교육대상은 교육이 ‘참사람 육성’이며 ‘민족의 미래’라는 大山 신용호 선생의 교육이념을 시대적 가치로 확산하고, 세계 최초 교육보험 창안과 교보문고 설립을 통해 교육과 문화 수준 향상에 기여한 교 보생명의 ‘국민교육진흥’ 창립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제정된 상입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04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4 2023. 11. 27. 오전 10:05

앞서 말씀드린 제정 취지와 같이, 재단은 교육이 가진 무한한 힘을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이 세 상을 참되게 만드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수상자분들은 이러한 교육의 힘 을 현장에서 실천을 통해 증명하신 분들입니다. 소외계층의 삶에 희망을 불러일으키신 최준영 책고집 대표님, 창의적 수업모형으로 수학교과의 새로 운 교육방안을 제시한 김현주 선생님, 5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적 기반을 다지는 데 기여하신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습지 교육을 통해 생명의 고귀함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신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 원장님. 이분들은 사람에 대한 사랑과 더불어 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 가능성을 위해 자신의 삶을 온전히 헌신하신 분들입니다. 오늘 수상자분들이 계셨기에 우리는 어렵고 힘든 상황 속 에서도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숭고한 뜻과 노력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 참사람의 가치 가 확산될 수 있었으며, 이분들의 수고가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소중한 마중물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단은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 교육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참 많은 분들을 만났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그분들을 모두 모시지는 못했지만, 그분들의 숭고한 가치와 따뜻한 마음을 깊이 간직하며, 공익재단이 해야 할 역할과 사회적 책임에 충실히 임할 것 을 약속드립니다. 교보교육재단은 교육대상을 통해 참다운 가치를 실천하는 분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그분들의 가 치를 확산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이 여정에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30일 교보교육재단 이사장 최화정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05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5 2023. 11. 27. 오전 10:05

수상자 선정경과 국내 최고의 교육상인 교보교육대상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교육자 및 단체를 찾아 시 상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일반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추천’과 전문가 추천을 동시에 진행하였 습니다. 아울러 후보자의 교육성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기준항목과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수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수상자 선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편, 나날이 빠르게 변화해가는 교육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미래교육콘텐츠’ 부문을 (교육)혁신과 관련된 모든 영역(디지털기술, 새로운 교육영역 개발, 교육과정, 교육방법론 등)을 포함할 수 있는 ‘미래혁신’ 부 문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4개 부문에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 결과, 총 94건의 추천이 있었습니다. 재단은 추천된 후 보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부문별 전문가의 예심심사위원회와 현장실사, 통합 본심심사위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예심은 각 부문별 전문가 3인, 총 12인을 위촉하여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사위원들은 각 후보자가 교보교육 대상 제정의 뜻과 취지에 부합하는지 여부와 함께, 각 시상 부문에서 지향하는 수상자의 자격, 교육적 의미, 사회 적 파급력 등의 기준을 평가하였고, 심사위원 전원 합의로 본심 후보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이어 예심위원과 재단 사무국이 현장실사를 통해 각 후보자의 공적 사실 확인과 주변 관계자들의 평판을 청취, 조사하였습니다. 본심은 4개 부문 통합심사로 진행하였습니다. 후보자의 공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우리 교육의 시대적 의미 도 고려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지난 10월 26일, 본심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 다. 본심에서는 후보자의 공적 자료와 예심 및 현장실사보고서, 그리고 기타 활동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각 부문의 수상자를 결정하였습니다. 제25회 본심 심사위원회에서는 각 부문별 수상자 선정을 위해 심도 있는 토론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심 사위원 전원의 합의로 수상 후보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11월 1일 재단 이사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확정하 였고 오늘 시상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참사람육성 부문 - 최준영(책고집 대표) 창의인재육성 부문 - 김현주(한광여자중학교 교사) 평생교육 부문 -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회장 신민선) 미래혁신 부문 - 권상철(우포생태교육원 원장)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06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6 2023. 11. 27. 오전 10:05

심사위원 예심위원 본심위원 •김희백 서울대 생물교육과 명예교수 •이희수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박찬구 서울대 윤리교육과 명예교수 •한기순 인천대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신현석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김광재 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참사람 육성 •정창우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윤현진 한국교원대 윤리교육과 전문경력교수 •여태전 건신대학원대 대안교육학과 교수 창의인재 육성 •이선영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손화철 한동대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박주용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평생교육 •고병헌 성공회대 열림교양대학 교수 •진성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심한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미래혁신 •구본권 한겨레신문 기자 •황용석 건국대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재포 협동조합 소요 이사장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07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7 2023. 11. 27. 오전 10:05

심사평 교보교육대상은 제정목적인 ‘국민교육진흥’과 ‘참사람 육성’의 가치 실현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개인 또는 단체)를 선발해왔습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수상자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설정하여 심사를 진행하고, 그 기준에 부합하는 후보자를 선정하여 현장실사와 주변 평가 그리고 제안서를 종합적으로 검증하여, 최적임자 를 본심 심사위원 전원이 통합 심사하여 결정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심사기준은 ① 교육철학과 비전 및 그것의 교육적 가치, ② 교육실천 또는 활동 과정의 새로운 지향성, ③ 후보자 활동의 진정성과 숭고함, ④ 관련 교육활동의 지속가능성, ⑤ 후보자 활동의 적시성과 사 회변화에 대한 기여 등으로, 후보자의 교육 비전과 실행과정 그리고 교육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습 니다. 이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본심 심사위원들은 통합심사와 논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각 부문별 수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참사람육성 부문>은 후보자들 모두 훌륭한 비전과 뛰어난 성과를 꾸준히 보여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지 만 우리 사회의 어두운 곳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취약계층을 찾아가서 인문학강연을 오랫동안 몸소 실천해 온 최준영 책고집 대표를 대상 수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최준영 대표는 5년째 혼자서 노숙인 대상 인문학 강의 를 해오고 있으며, 인문독서공동체 책고집을 통해 연간 평균 50회 이상 북콘서트를 진행하여 지역사회 문화발 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창의인재 육성 부문> 대상 수상자 김현주 교사는 대다수 학생들이 기피하는 수학교과에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접목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해 왔습니다.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촉발하는 교육과정과 자료를 구성하고, 이를 체계화했으며, 개발한 교수법과 다양한 자료들은 다른 일 선 교사들과 적극적으로 나누고 협력하여 확산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창의인재 육성을 통해 혁신을 실천하는 노력을 경주해온 김현주 교사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해 인성 함양과 연계된 수학교육의 혁신적인 방안을 창안하여 창의인재를 키우는데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평생교육 부문> 대상 수상자인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는 국가가 평생교육을 위해 제 역할을 하기 어려운 시절부터 현장 활동가와 전문가들이 연대하여 헌법에 국가의 평생교육 진흥 의무를 명기하고, 사회교육법을 제정하고, 평생교육 추진체제를 구축하여 오늘날과 같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는데 구심점과 산파 역할을 해왔습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08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8 2023. 11. 27. 오전 10:05

앞으로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는 수많은 평생교육단체들의 종갓집, 사회운동으로서 평생교육의 본령, 현장 운동과 정책 제도 간의 가교, 국가‧시장‧시민사회의 균형추 역할을 하면서 자신만의 전인미답(前人未踏)의 길을 걸어가는 데 교보교육대상이 이정표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미래혁신 부문>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장은 미래교육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기후─환경─생태교 육의 맥락에서 지역의 습지를 미래 세대들을 위해 혁신적으로 콘텐츠화하고 전국적인 브랜드화에 성공했습니 다. 뿐만 아니라 람사르 총회에서 습지교육 결의문 채택을 주도하여 우리의 생태교육을 세계화하는데 이바지 하고 더불어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도 그 공이 큽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생물 다양성 교육의 모범이 되 신 권상철 원장의 그간 헌신과 혁신적 아이디어가 교보교육대상 수상을 계기로 더 새로운 미래를 향하고 우리 환경교육에 더 혁신적인 변화가 견인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종합적으로 2023년도 교보교육대상 4개 부분 개인과 단체는 이 상의 제정목적인 ‘국민교육진흥’과 ‘참사 람육성’이라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지금까지 이바지해 왔고 앞으로도 기여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심사위원들 의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통합적인 결정에 따라 최종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심사위원회는 대상 수상자들의 비전과 성과가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사회 각 부분에 선한 영향력을 미쳐 교육을 통한 한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09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9 2023. 11. 27. 오전 10:05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교보교육재단은 ‘참사람 육성’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갑니다.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0 2023. 11. 27. 오전 10:05

최준영 책고집 대표 김현주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 원장 참사람육성 부문 창의인재육성 부문 평생교육 부문 미래혁신 부문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수상자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1 2023. 11. 27. 오전 10:05

최준영 대표는 ‘거리의 인문학자’로 불린다. ‘가난한 사람의 인권도 존중받아야 하며, 사람답게 살 권리가 있다’ 는 신념으로 20년여 동안 전국의 노숙인 시설과 지역자활지원센터, 교도소, 미혼모 시설에서 소외 계층을 위한 인문학 강연을 진행했다. 또한 강의를 통해 만난 노숙인, 재소자, 자활참여자, 미혼모, 독거 어르신 등과 만남을 이어오며 그들이 새로운 삶의 희망을 만들 수 있도록 동행해 오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는 전국 12개 노숙인 시설에서 동시에 인문학 강좌를 열어, 노숙인 인문학 20년 숙원인 가난한 사람을 위한 인문강좌의 전국화, 구조화를 이루어내기도 했다. 이밖에도 지역의 가난한 어르신들을 위한 ‘우리동네 인문학 강좌’를 꾸려서 진행하고 있으며, 작은도서관 ‘책고 집’을 설립해 독서모임과 강연을 여는 등 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 있다. 한편 재소자들에게 재범 예방은 물론 참사람으로 살아갈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도소 대학 설립을 꿈꾸고 있다. 최준영 책고집 대표 2005년 ~ 현재 성프란시스대학(노숙인 인문학 강좌)과 그외 여러 노숙인 시설, 교도소, 지역자활지원센터 등에서 강연. 인문공동체 ‘책고집’ 대표 2023년 도서 ‘가난할 권리’ 출간, 그외 다수 저서 집필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참사람육성 부문 대상 노숙인 시설과 지역자활지원센터, 미혼모 시설, 교도소 등 소외된 사람을 위한 인문학 강의로 참사람 육성에 기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12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2 2023. 11. 27. 오전 10:05

수상소감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교보교육대상이라는 영예로운 상을 안겨주신 교보교육재단의 이사장님과 임직원, 심사위원님들께 진 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수상 소식을 듣는 순간 5년 전 영면하신 어머니 얼굴이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4살 때 아버님이 돌아가신 뒤 줄곧 어머니의 헌신과 희생이 이어졌고, 덕분에 오늘의 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누구보다 소중하고 고귀한 어머니는 돌아가시기 전까지 늘 저와 함께 사셨습니다. 한없이 살갑고 애틋하기만 할 것 같았 던, 그런 어머니와 갈등을 빚기도 했습니다. 20년 전 제가 노숙인 인문학 강좌에 참여하면서부터였습니다. 어머니는 말씀하셨습니 다. “네가 먼저 일어선 다음에 가난한 사람을 도와라. 네 코가 석 자인데 누굴 돕겠다고 밤낮 그러고 다니는 거냐.” 어머니 말씀을 듣 지 않았습니다. 대신 노숙인 인문학에 더 매진했습니다. “저는 돈을 좇으며 인생 낭비하기보다 여럿이 어울려 사는 친구 부자, 마음 부자로 살고 싶어요.” 돌아가실 때까지 끝내 어머니와의 소원함을 해소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어느덧 5년여가 지나갔습니다. 저는 여전히 돈벌이 대 신 제 고집대로 살고 있습니다. 노숙인과 미혼모, 탈학교 청소년, 교도소 재소자, 가난한 어르신들과 만나서 삶의 이야기를 나누는 삶, 그게 어느새 저의 삶이 되어 있는 겁니다. 20년,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세월을 그렇게 살았습니다. 수상소감을 쓰려니 지난 20년의 추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노숙인 인문학 초창기 저를 친동생처럼 아껴주셨던 노 숙인 김 씨, 그의 장례식에서 상주 역할을 하면서 깨달은, 가난한 사람도 다 같은 사람이라는 당연한 사실을 지금도 잊지 않고 있습 니다. 인문학 과정에 참여한 뒤 16년 만에 아내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되었다던 노숙인 임 씨, 가난의 대물림에 몸서리치며 함께 펑펑 울었던 난곡동 한 부모 여성 가장들, 엄마 수녀님 보고 싶다고 밤새 울다가 내게 전화해서 수녀님한테 데려다 달라고 떼쓰던 미혼모 영숙이, 교도소에 들어온 뒤에야 마음의 키는 어머니가 자신보다 훨씬 크시다는 걸 깨닫고 평소 부르던 어머니 대신 ‘엄마아~’ 하고 불렀다는 태수 씨. “자활센터에 나오는 사람들 다 ‘루저’로만 보였어요. 미웠고 싫었어요. 인문학 강좌에 참여하면서 뒤늦게 알게 되었어요. 실은 나 자신이 루저였고, 나를 싫어하고 있었다는 걸. 이제 동료들 미워하지 않아요. 매일 일을 한다는 게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 일인지 알 겠어요.” 성동자활 인문학 강좌에 참여한 한 여성이 해준 말입니다. 강좌를 통해 새로운 삶을 시작한 거죠. 비슷한 예가 또 있네요. 대 전에서 만난 20대 청년 노숙인의 이야기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은 자주 싸우셨고 그럴 때마다 저는 존재를 부정당한 느낌이었습니다. 20대 초반부터 술에 의존하는 생활을 했고,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거리를 떠돌았습니다. 어느 날 최준영 교수의 인문학 강의를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람 마음을 이렇 게 후벼파도 되는 건가? 이후 다른 삶을 살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거리의 삶을 잘 아는 제가 사회복지사가 되어 거리의 아저씨 들을 실질적으로 돕고 싶었던 거죠. 학비를 모아 사이버대학에 입학했고, 올해 드디어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이 상은 저 혼자 받는 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겨운 인생 여정에서 저와 함께 삶의 이야기를 나누었던 모든 분이 함께 받는 상입니다. 또한 남편 대신 기꺼이 가장 역할을 해준 아내와 늘 아빠를 응원해준 사 랑하는 저의 두 딸에게 주는 상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큰 상을 안겨주신 모든 분께 머리 숙여 감 사드립니다. 거리에서, 노숙인 시설에서, 지역자활센터 에서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3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3 2023. 11. 27. 오전 10:05

김현주 교사는 20년간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키우기 위해 교과수업 안에서 창의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 업모형(민주적 학습공동체)을 개발하였고,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를 창안하여 적용하고 있다. 특히, 수학 과목에 대한 공포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이러한 정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수학불안관리프로그램(K-UTF) 을 2019년 개발, 관련 클리닉을 매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 정받아 EBS 다큐프라임(2020)에서 방송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교수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꾀하고 있다. 2016년부터 수학페스티벌을 개최하여 교실을 방 탈출 게임방으로 만들기, AI를 활용한 통계퀴즈대회, 나만의 문제집 만들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주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본인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봉사활동과 더불어 교원 대상 수학코칭프로그램 강의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현주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2019년 ~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온라인 수업 ‘확률과 통계’ 교과교사 2003년 ~ 2021년 한광여자고등학교 교사 2021년 ~ 현재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창의인재육성 부문 대상 인성·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학 수업모형(민주적 학습공동체),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자료 및 과정의 체계화로 창의인재 육성에 기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14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4 2023. 11. 27. 오전 10:05

수상소감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니 저를 선생님이라 불러준 많은 학생들에게 너무나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동시에 저의 교직 생활을 돌 아보게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막연히 가르치는 것이 좋아서 교사가 장래 희망이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사가 아닌 여러 직업 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교사가 꿈이었던 적을 잊고 지냈습니다. 수학과에 진학하고 졸업과 동시에 회사에 다니면서 어릴 때 꿈이 떠 올랐습니다. 이에 회사와 학업을 병행하며 수학교육학 공부를 계속하였고, 졸업과 동시에 평택에 있는 한광여자고등학교에서 교사 로서의 사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제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모습을 항상 보여주었습니다. 제 말에 귀 기울이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저와 진솔하게 소통하는 학생들의 모습에 교사로서의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에 항상 감사했습니다.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커갈수록 인생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 시기에 내가 조금이나마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점점 강해 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 주인공은 제가 만나는 학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들을 어떻게 교육하냐에 따라 우리나라 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여 항상 미래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공교육에서 잘 교육시켜야 된다는 점이 제 교육철 학 중 하나입니다. 특히,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바로 창의성입니다. 이에 공교육 교사로서 학생들이 학교생활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창의성을 기르고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회성, 이벤트성이 아닌 자연스럽게 수업과 하나가 되어 꾸준히 진행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동아리 활동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의 창의성을 발현시키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코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성의 발현을 가로막는 여러 요인중 불안이라는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 영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꾸준히 적용할 수 있었던 힘은 저의 경험 때문입니다. 어릴 때부터 불안이 높아 힘들었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저와 같은 경험을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고, 누가 시키 는 것이 아닌 나만의 기준을 적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한 점을 바탕으로 저 같은 학생들이 마음껏 자신만의 것을 발휘 할 수 있는 계기를 주기 위해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 또한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국에 우리는 한 사회의 올바른 구성원이 되어 야 하므로 창의성의 함양과 더불어 인성 함양 또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제가 지도하는 학생들이 올바른 사 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그동안 노력했던 점들이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니 너무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동안 제가 맘껏 교직 생활을 즐기며 제 일에 매진할 수 있게 해 주는 남편, 저의 에너지 원동력인 아들, 딸을 포함하여 가족분 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또한 항상 격려해 주시고 교사로서의 올바른 길을 안내해 주신 여러 선배 선생님, 교직에서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동료 선생님들, 신선한 에너지로 저에게 좋은 자극을 주신 여러 후배 선생님들 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큰 상을 주신 이유가 앞으로 남은 교직 생활 동안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좋은 인재를 양성해 나갈 수 있는 큰 힘을 주 신 거라고 믿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5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5 2023. 11. 27. 오전 10:05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는 1976년 창립 이래 대한민국의 평생학습 문화 조성과 시민 학습 생활화를 목적으 로 48년 동안 한결같이 학습 약자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약자인 사람들 편에서 평생학습 운동을 실천해 왔다. 1980년대 초 한국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시작을 연 「평생교육법」 개정 등 제도와 정책을 견인하는데 주된 역 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보편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실천 전략을 수립, 사람들이 좀 더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하며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환 시대, 사회적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정책포럼과 세미나를 다수 개최하여 평생학습의 정신을 확산하고 있으며,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민의 삶과 직결된 현장 중심의 평생학습 운동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평생교육기관 및 평생교육인들 간의 상호 연대와 교류를 위해 아시아남태평양사회교육 협회(ASPBAE), 세계성인교육협회(ICAE), 동아시아성인교육연합회(EAFAE), 일본사회교육연구 전국집회 등 과 배움의 장을 만들고 글로벌 평생교육 동향을 파악하는 등 국제교류로 평생학습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회장 신민선 1976년 한국사회교육협회 (현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전신) 창립 1982년 국내 최초 성인교육을 위한 「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전신) 입법 제안 2022년 보편적평생교육시민연대 조직 제25회 교보교육대상 평생교육 부문 대상 제도교육의 영역에만 관심을 가져온 한국 사회에 평생교육의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평생교육의 제도적, 정책적 틀을 갖추는데 노력함으로써 평생교육 발전에 기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16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6 2023. 11. 27. 오전 10:05

수상소감 올해 교보교육대상 평생교육 부문의 대상을 받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나니 불모지였던 한국 사회 에 평생교육의 씨앗을 뿌리신 앞서가신 선배 개척자분 들이 생각났습니다. 학교교육이 교육의 전부라고 믿었 던 한국 사회에 평생학습이란 낯선 단어를 소개하고 배 움은 끝이 없고 평생 동안 지속되어야만 한다는 학습 운 동을 전개하셨던 그분들이 계셨기에 오늘의 영광이 있 는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공부는 학교를 마치면 끝이 라고 생각했던 당시를 생각한다면 평생학습을 중심으로 한 초기의 학습운동은 현재의 한국사회를 평생학습사회로 견인하는데 중요한 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는 평생학습 문화 조성과 시민 학습 생활화를 목적으로 1976년 창립 이래 48년 가까이 평생학습사 회 구현을 위한 학습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민간 단체입니다. 전국 평생교육 기관·단체와의 연대 및 평생교육 관계자와의 교류를 통해 어느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모든 이를 위한 교육의 가치와 정신을 회복하는 것을 소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학습의 약자이면 서 동시에 사회적 약자인 사람들 편에서 그들의 목소리가 되고 처지가 되어 보다 나은 삶을 향한 지지대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는 교육권에서 학습권으로, 학습자의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강조하면서 관련 제도 개선 및 정책 제안에 국가적 관심 을 촉구하였으며, 보편적 평생학습을 전개하기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 진행 등 평생학습 사회 구현을 위한 적극적 행동에 주저함 없 이 나섰습니다. 지역별 평생교육 진흥 사업을 지원하고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인들 상호 간의 연대와 교류를 촉진하는 사업을 전 개했으며 국외 평생교육기관과 협력의 장을 마련하는 등 국제교류에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특히, 우리 단체가 매년 개최하는 연차대회는 평생학습과 사회적 변화의 관계 속에서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위기와 전 환 시대의 요구를 점검하고 평생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변혁적 힘을 모으기 위한 실천 행동으로 한국 평생교육의 정책 기조와 시대 적 표상을 제시하는 중요한 포럼입니다. 올해 49차를 맞이하였고 해를 거듭하면서 점차 국민의 삶과 직결된 현장 중심의 평생학습 운동으로 확장하면서 이제는 평생학습 대전환을 향한 사회적 과제와 실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대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단체는 누구도 학습에 배제되지 않도록 국민 모두의 학습권 획득을 위한 학습 약자의 주체성을 존중하여 모든 이 를 위한 평생교육의 가치와 정신을 지켜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평생교육의 공공성과 보편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실천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공공과 민간 평생학습의 균형적인 권한 안배를 위한 공정성 담론을 현장의 실천가들과 논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와 관련한 정책 이슈를 생산하고자 합니다. 이번 교보교육대상 수상은 우리 단체의 이러한 지향과 활동에 많은 격려와 지지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에 힘을 주는 도반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비록 그 길이 험해도 도반들과 어깨동무하고 가면 언젠가는 도달할 수 있다는 위로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끝으로 오늘의 수상 기쁨을 대한민국의 모든 평생학습인들과 나누고 그 분들을 대신해 우리 단체가 받았다는 마음으로 더욱 정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는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교육적 실천에 적극적인 걸음을 내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7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7 2023. 11. 27. 오전 10:05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 원장은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교육인 습지교육의 세계화 및 국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년 우포생태교육원에 부임하면서 도내 12개 기관·단체와 환경체험학습 협력체제를 구 축, 매년 초등학생 2만 7천 명에게 습지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 700명이 함께하는 ‘제비 생태탐구 프로젝트’ 연구·조사와 함께 일본·대만과 연구 교류를 이어 왔다. 또한, 교사들에게 다양한 습지교육 연수 제 공, 퇴직 이후를 준비하는 교사를 위한 환경교육 강사양성 연수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반 시민들을 위한 1 박2일 우포늪 가족 환경캠프 운영, 장애학생 가족 캠프 운영 등 우포생태교육원을 대한민국 대표 습지교육 기관 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했다. 무엇보다 2018년, 제13차 람사르총회에서 ‘학교 습지교육 결의문’ 프로젝트를 최초 제 안하고, 2022년 제14차 람사르총회(제네바)에서 의제로 채택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습지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후 이 결의문의 이행을 위한 아시아 습지학교 네트워크 창립을 제안하여 추진 중이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습지센터 네트워크인 WLI Asia-Oceania에 가입, 말레이시아 등과 습 지교육 교원연수 교류회를 운영하였다. 또, 메콩강 유역 6개국의 교원초청 연수 프로젝트 기획 등 우포생태교육 원이 아시아 습지교육의 허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권상철 우포생태교육원 원장 2016 ~ 2020년 우포생태교육원 교육연구사 2021년 ~ 현재 경남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 원장(교육연구관) 2023년 ~ 현재 한국 습지학교 네트워크 대표 제25회 교보교육대상 미래혁신 부문 대상 제14차 람사르총회에서 ‘학교 습지교육 결의문’이 의제로 채택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여 세계습지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고, 선도적인 습지교육 개발·운영으로 우포생태 교육원을 습지교육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함으로써 미래교육 혁신에 기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18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8 2023. 11. 27. 오전 10:05

수상소감 먼저, 과분한 상을 안겨준 교보교육재단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살아 계셨더라면 무척이나 자랑스러워하셨을 아버지, 그리고 노환 중에도 수상 소식을 듣고 기뻐하시는 노모를 보며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그리고, 저의 교직 생애를 한결같이 든든히 지지해 준 아내와 수상의 영광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2000년대에는 지방교육자치가 발전하면서 이러 한 요구들이 사회적으로 큰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청들은 이러한 요구들과 미래사회에 대한 나름의 전망을 통해 지방교 육의 차별화를 선도하고자 경쟁하게 됩니다. ‘미래교육’이란 화두도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현장의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중앙정부 역 시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미래사회에 걸 맞는 교육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애를 씁니다. 그런데, 정부와 교육청의 미래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에 기반한 변화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미래사회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변화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점에서 IT에 기반한 교육혁신이 어느 정도는 불가피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미래교육 이 가능할까요?. 교실마다 첨단 IT 기반이 구축되고, 교수학습용 IT 솔루션이 제공되며, 학교 밖에도 유비쿼터스 환경이 갖추어진다 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미래교육은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본질일 것입니다. 저는 IT가 미래교육을 압도하는 것은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과 통찰력의 부재라고 보았습니다. 정부와 교육 청의 노력에 대한 학교현장의 불만도 이러한 방식의 미래교육이 낙관적이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과거의 유산 을 토대로 한다는 점에서 보수적이고, 미래세대를 키워낸다는 점 에서 미래지향적 성격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과거에서 현재로 이 어져 온 변화의 연장선에 미래가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미래교육 또한 현재의 교육과 별개일 수도 없습니다. 결국 미래교육은 교육의 기본과 본질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통찰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의 미래사회 를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다양한 문제상황과 해결역량이 제기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지구적 차원에서 직 면한 기후위기를 제대로 인식하고 대응역량을 기르는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중요한 해결책은 탄소중립과 생물다양성 보호에 있지요. 특히, 습지는 탄소의 40%를 저장하고, 생물 종의 40%가 서식하는 점에서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곳 입니다. 미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습지교육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습지교육과 환경교육이 미래교육에서 지금보다 훨씬 중 요한 비중을 가져야 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다양한 습지체험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갖추고, 습지생물의 다양성 조사를 통해 과학적 탐구역량을 기르며, 습지교육을 주제로 한 국내외 교류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 능력과 태도를 길 러주고자 했습니다. 경남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은 제10차 람사르총회 창원 개최를 계기로 설립된 초등학생 대상의 우포늪 체험학습을 위한 작은 기 관이었지만, 저와 함께 한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도전과 노력을 통해 지금은 학생 습지교육과 교원연수, 학교 습지교육의 국제교류와 협력을 수행하는 거점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제14차 람사르총회에서 채택된 ‘학교 습지교육 결의문’과 이의 이행을 위해 2024년 창립할 ‘아시아 습지학교 네트워크’ 프로젝트가 그 단적인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우포생태교육원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미 래교육의 핵심으로서 습지교육의 글로벌 교류와 협력을 크게 발전시킬 것이며 아시아의 학교 습지교육 허브기관으로 성장해나갈 것 입니다. 이번 수상이 큰 격려와 힘이 될 것입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9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9 2023. 11. 27. 오전 10:05

출연사 교보생명 소개 교보생명은 1958년 창립 이래 60년 넘게 생명보험의 한길을 걸 어오며 대한민국 보험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왔습니다. 도전과 창의, 고객중심, 정직과 성실이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 로 교보생명 임직원 모두가 지속적인 변화혁신을 통해 고객만 족경영을 정착시켜 왔습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교보생명은 국내 생명보험사 최초로 국 제적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로부터 ‘A1’을, 피치(Fitch Ratings)로부터는 ‘A+’ 신용등급을 획득함으로써 뛰어난 재무건 전성과 리스크 관리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더불어,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업의 본질을 살린 사회공헌활동을 지향하고, 교보다솜이자원봉사단 및 3개 재단과 함께 꾸준한 사 회공헌활동을 전개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ESG경영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매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부문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 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철학을 충실히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교보생명 연혁 및 수상 2023.11.24.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KSI)’ 14년 연속 생명보험업종 1위 기업 선정 2023.11.06.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세계보험협회(IIS) ‘세계 보험 명예의 전당’ 헌액 2023.11.01.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의 금융소비자지수(KCPI) 우수기업’ 3년 연속 선정 2023.06.08. 환경교육 사회공헌부문 환경부 장관 표창 수상 2023.05.26. 소비자중심경영(CCM) 9회 연속 인증 2023.04.11. 英 피치로부터 11년 연속 신용등급 A+ 유지 2023.03.17.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업계 1위 선정 2023.02.22. 신용호 창립자, 한국경영학회 ‘대한민국 기업 명예의 전당’ 헌액 2023.02.06. 美 무디스로부터 9년 연속 신용등급 A1 유지 보험의 노벨상 ‘보험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 부자 최초 수상(11/6)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20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0 2023. 11. 27. 오전 10:05

교보교육재단 핵심 가치 핵심 목적 우리의 사명은 미래세대가 ‘참사람’의 가치를 통하여 세상에 공헌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 참사람은 정직, 성실한 성품을 갖추고 끊임없는 자기성장을 추구하며, 자리이타 실천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는 성숙한 인격체입니다. VISION 2030 참사람의 가치로 미래세대와 세상을 연결하는 교육재단 공감과 창의 투명과 공정 정직과 성실 우리는 이해관계자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발휘하여 참된 공익을 실현한다. 01 우리는 재단 운영 및 사업 수행의 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02 우리는 정직·성실하며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교육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03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21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1 2023. 11. 27. 오전 10:05

교보교육재단 사업 교보교육재단은 1997년 설립된 이래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는 참사람으로부터 시작 된다는 믿음으로, 장학·인성교육·리더십교육· 생명교육·시상사업 등 교육 관련 공익사업을 통해 참사람 육성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 미래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합니다 교보생명 희망다솜 장학사업 학비와 생활비 조달의 이중고를 겪는 청년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서로 의지할 수 있는 가족이 되어줄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합니 다. 이외 장학생 멘토링, 캠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사업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를 통해 조기 발굴한 스포츠 유망주들을 장기 지 원함으로써, 이들이 미래 체육계를 비롯한 사회 각 분야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 휘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성교육 사업 올바른 가치관과 덕성의 함양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듭니다 우리동네 무장애지도 장애인의 편리한 여행과 각종 편의시설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기타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청소년의 장애인식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 록 전국의 탐사대원들과 함께 ‘무장애 지도’를 만들어 나갑니다. 청소년인성독서사업 ‘책갈피’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이 만든다’는 창립자의 정신을 이어받아 청소년 들이 양질의 도서와 만날 수 있도록, 그리하여 스스로를 성찰하고 변화의 계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거진 ‘참사람 36.5도’ 월간 매거진을 통해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참사람과 주변 이웃들의 따스한 사 연을 발굴하고, 그 가치를 공유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22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2 2023. 11. 27. 오전 10:05

리더십교육 사업 참다운 방향으로 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지도자를 키웁니다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우리사회의 미래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체험중심, 인성개발, 지식함양 중심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리더십&팔로워십 교육과 인문학적 소양교육을 제공하여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위기청소년지원 ‘마음두드림’ 도서 및 교육 지원을 통해 위기 청소년의 회복과 성장을 돕습니다. 이를 바탕 으로 지난 삶을 성찰하며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도록, 더불어 안정적으로 사회 에 복귀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생명교육 사업 자연 속 경험을 통해 생명에 대한 윤리적 감수성을 키웁니다 그린다솜이 가족봉사활동 그린다솜이 가족봉사는 가족이 한 마음 한 뜻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환경을 위 해 실천하는 활동입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단순한 봉사활동에서 벗어나 지 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그 안에서 자연의 경이로움과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상 사업 우리 사회의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분들을 발굴하여 그 가치를 전합니다 교보교육대상 교보교육대상은 교육이 곧 ‘참사람 육성’이며, ‘민족의 미래’라는 대산(大山) 신 용호 선생의 교육이념을 시대적 가치로 확산하고, 세계 최초 교육보험 창안과 교보문고 설립을 통해 국민문화 수준 향상에 기여한 교보생명의 ‘국민교육진 흥’ 창립이념을 실천적으로 구현합니다. 톡!톡!톡(talk) 가족소통캠프 인성교육을 접목한 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족 구성원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들의 건강한 인성과 가족애, 그리고 생태감수성 함양에 기여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23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3 2023. 11. 27. 오전 10:05

역대 교보교육대상 수상자 인성 부문 대상 부산금성초등학교 교장 남미숙 생명 부문 대상 (사)작은것이 아름답다 대표 윤경은 리더십 부문 대상 협동조합 젊은협업농장 대표 박완 2015 (17회) 창의인재육성 대상 김만용 충남 음암중학교 교사 평생교육 부문 대상 박영도 수원제일평생학교장 미래교육콘텐츠개발 부문 대상 메이커버스 대표 송철환 2016 (18회) 참사람육성 부문 대상 권일한 삼척 미로초등학교 교사 평생교육 부문 대상 희망세상 회장 김영미 미래교육콘텐츠개발 부문 대상 오픈튜토리얼스 대표 이고잉 2018 (20회) 참사람육성 부문 대상 정애경 세계시민교육연구소 대표 창의인재육성 대상 이기범 어린이어깨동무 이사장 평생교육 부문 대상 김동영 울산시민학교 교장 미래교육콘텐츠개발 부문 대상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회장 강성현 2019 (21회) 참사람육성 부문 대상 여태전 남해 상주중학교 교장 창의인재육성 대상 김정안 서울시교육청 학교혁신지원센터장 평생교육 부문 대상 이규선 평생교육실천협의회장 미래교육콘텐츠개발 부문 대상 협동조합 소요 이사장 이재포 2017 (19회) 교보환경대상으로 16회 시상 / 73명(단체) 수상 ~ 2014 참사람 육성 가치실현을 위해 교보교육대상으로 개편 2015 1998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24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24 2023. 11. 27. 오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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