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수상소감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니 저를 선생님이라 불러준 많은 학생들에게 너무나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동시에 저의 교직 생활을 돌 아보게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막연히 가르치는 것이 좋아서 교사가 장래 희망이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사가 아닌 여러 직업 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교사가 꿈이었던 적을 잊고 지냈습니다. 수학과에 진학하고 졸업과 동시에 회사에 다니면서 어릴 때 꿈이 떠 올랐습니다. 이에 회사와 학업을 병행하며 수학교육학 공부를 계속하였고, 졸업과 동시에 평택에 있는 한광여자고등학교에서 교사 로서의 사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제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모습을 항상 보여주었습니다. 제 말에 귀 기울이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저와 진솔하게 소통하는 학생들의 모습에 교사로서의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에 항상 감사했습니다.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커갈수록 인생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 시기에 내가 조금이나마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점점 강해 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 주인공은 제가 만나는 학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들을 어떻게 교육하냐에 따라 우리나라 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여 항상 미래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공교육에서 잘 교육시켜야 된다는 점이 제 교육철 학 중 하나입니다. 특히,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바로 창의성입니다. 이에 공교육 교사로서 학생들이 학교생활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창의성을 기르고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회성, 이벤트성이 아닌 자연스럽게 수업과 하나가 되어 꾸준히 진행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동아리 활동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의 창의성을 발현시키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코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성의 발현을 가로막는 여러 요인중 불안이라는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 영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꾸준히 적용할 수 있었던 힘은 저의 경험 때문입니다. 어릴 때부터 불안이 높아 힘들었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저와 같은 경험을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고, 누가 시키 는 것이 아닌 나만의 기준을 적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한 점을 바탕으로 저 같은 학생들이 마음껏 자신만의 것을 발휘 할 수 있는 계기를 주기 위해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 또한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국에 우리는 한 사회의 올바른 구성원이 되어 야 하므로 창의성의 함양과 더불어 인성 함양 또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제가 지도하는 학생들이 올바른 사 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그동안 노력했던 점들이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니 너무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동안 제가 맘껏 교직 생활을 즐기며 제 일에 매진할 수 있게 해 주는 남편, 저의 에너지 원동력인 아들, 딸을 포함하여 가족분 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또한 항상 격려해 주시고 교사로서의 올바른 길을 안내해 주신 여러 선배 선생님, 교직에서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동료 선생님들, 신선한 에너지로 저에게 좋은 자극을 주신 여러 후배 선생님들 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큰 상을 주신 이유가 앞으로 남은 교직 생활 동안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좋은 인재를 양성해 나갈 수 있는 큰 힘을 주 신 거라고 믿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5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5 2023. 11. 27. 오전 10:05

RkJQdWJsaXNoZXIy MTc5NjM5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