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수상소감 먼저, 과분한 상을 안겨준 교보교육재단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살아 계셨더라면 무척이나 자랑스러워하셨을 아버지, 그리고 노환 중에도 수상 소식을 듣고 기뻐하시는 노모를 보며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그리고, 저의 교직 생애를 한결같이 든든히 지지해 준 아내와 수상의 영광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2000년대에는 지방교육자치가 발전하면서 이러 한 요구들이 사회적으로 큰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청들은 이러한 요구들과 미래사회에 대한 나름의 전망을 통해 지방교 육의 차별화를 선도하고자 경쟁하게 됩니다. ‘미래교육’이란 화두도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현장의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중앙정부 역 시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미래사회에 걸 맞는 교육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애를 씁니다. 그런데, 정부와 교육청의 미래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에 기반한 변화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미래사회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변화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점에서 IT에 기반한 교육혁신이 어느 정도는 불가피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미래교육 이 가능할까요?. 교실마다 첨단 IT 기반이 구축되고, 교수학습용 IT 솔루션이 제공되며, 학교 밖에도 유비쿼터스 환경이 갖추어진다 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미래교육은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본질일 것입니다. 저는 IT가 미래교육을 압도하는 것은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과 통찰력의 부재라고 보았습니다. 정부와 교육 청의 노력에 대한 학교현장의 불만도 이러한 방식의 미래교육이 낙관적이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과거의 유산 을 토대로 한다는 점에서 보수적이고, 미래세대를 키워낸다는 점 에서 미래지향적 성격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과거에서 현재로 이 어져 온 변화의 연장선에 미래가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미래교육 또한 현재의 교육과 별개일 수도 없습니다. 결국 미래교육은 교육의 기본과 본질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통찰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의 미래사회 를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다양한 문제상황과 해결역량이 제기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지구적 차원에서 직 면한 기후위기를 제대로 인식하고 대응역량을 기르는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중요한 해결책은 탄소중립과 생물다양성 보호에 있지요. 특히, 습지는 탄소의 40%를 저장하고, 생물 종의 40%가 서식하는 점에서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곳 입니다. 미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습지교육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습지교육과 환경교육이 미래교육에서 지금보다 훨씬 중 요한 비중을 가져야 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다양한 습지체험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갖추고, 습지생물의 다양성 조사를 통해 과학적 탐구역량을 기르며, 습지교육을 주제로 한 국내외 교류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 능력과 태도를 길 러주고자 했습니다. 경남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은 제10차 람사르총회 창원 개최를 계기로 설립된 초등학생 대상의 우포늪 체험학습을 위한 작은 기 관이었지만, 저와 함께 한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도전과 노력을 통해 지금은 학생 습지교육과 교원연수, 학교 습지교육의 국제교류와 협력을 수행하는 거점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제14차 람사르총회에서 채택된 ‘학교 습지교육 결의문’과 이의 이행을 위해 2024년 창립할 ‘아시아 습지학교 네트워크’ 프로젝트가 그 단적인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우포생태교육원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미 래교육의 핵심으로서 습지교육의 글로벌 교류와 협력을 크게 발전시킬 것이며 아시아의 학교 습지교육 허브기관으로 성장해나갈 것 입니다. 이번 수상이 큰 격려와 힘이 될 것입니다. The 25th Kyobo Education Awards 19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9 2023. 11. 27. 오전 10:05

RkJQdWJsaXNoZXIy MTc5NjM5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