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교사는 20년간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키우기 위해 교과수업 안에서 창의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 업모형(민주적 학습공동체)을 개발하였고,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를 창안하여 적용하고 있다. 특히, 수학 과목에 대한 공포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이러한 정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수학불안관리프로그램(K-UTF) 을 2019년 개발, 관련 클리닉을 매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 정받아 EBS 다큐프라임(2020)에서 방송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교수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꾀하고 있다. 2016년부터 수학페스티벌을 개최하여 교실을 방 탈출 게임방으로 만들기, AI를 활용한 통계퀴즈대회, 나만의 문제집 만들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주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본인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봉사활동과 더불어 교원 대상 수학코칭프로그램 강의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현주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2019년 ~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온라인 수업 ‘확률과 통계’ 교과교사 2003년 ~ 2021년 한광여자고등학교 교사 2021년 ~ 현재 한광여자중학교 교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창의인재육성 부문 대상 인성·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학 수업모형(민주적 학습공동체), ‘수학불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자료 및 과정의 체계화로 창의인재 육성에 기여 제25회 교보교육대상 시상식 14 확정)교보교육대상프로그램집 231126_1.indd 14 2023. 11. 27. 오전 10:05
RkJQdWJsaXNoZXIy MTc5NjM5Mw==